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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동남아 최초 고속철도 ‘후시’ 2일 개통

‘수도 자카르타-인기 관광지 반둥’ 142.3km...중국 기술 적용

 

인도네시아가 2일(현지시간) 동남아시아 최초 고속열차인 ‘후시’(Whoosh) 운행을 시작했다.

 

후시는 수도 자카르타와 인기 관광지 반둥의 142.3km 구간을 오가는 고속철도(KCJB)다. 이동 시간이 3시간 30분에서 40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열차의 최대 운행 속도는 시속 350km이다. 고속 열차의 떠도는 소리에서 영감에서 이름을 붙였다. 209m 길이의 열차에는 601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다.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이날 자카르타에서 열린 고속철도 개통식에서 운행 시작을 알리며 “효율적이고 환경친화적으로 대중교통의 현대화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후시의 개통은 인도네시아가 고속철도 시대에 진입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또한 이 구간을 따라 경제 발전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관광지로 잘 알려진 서자바주 주도 반둥은 ‘인도네시아의 실리콘 밸리’로 도약을 꿈을 꾸고 있다. 이 고속철도는 제2 도시인 수라바야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후시는 당분간은 무료로 운영되고 10월 중순께 티켓 가격이 확정되고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다.

 

편도 티켓 가격이 25만 인도네시아 루피아에서 35만 인도네시아 루피아(약 2만2000원~3만500원) 사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셔틀버스 요금은 약 4만6600 인도네시아 루피아(약 4000원)이라 “너무 비싸다”는 평을 받고 있다.

 

후시는 중국의 고속철도 시스템을 적용한 최초의 프로젝트다. 중국의 일대일로(一帯一路, BRI=Belt & Road Initiative) 인프라 사업의 한 부분으로 중국 자금 73억 달러(9조 9,353억 원)를 지원을 받았다.

 

인도네시아 4개 국영기업과 중국철도공사가 출자한 합작회사(KCIC)가 2016년 착공했다. 이 고속철도는 당초 2019년 개통 예정이었지만 토지 분쟁,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계획보다 30%가 늘어난 12억 달러(약 1조6300억 원) 가량의 예산 초과로 인해 지연이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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