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까으 끔 후은’ 아세안 사무총장, 부산외대서 명예박사

제15대 아세안 사무총장 취임...인권-삶 제고 아세안의 발전 공로

 

 

부산외국어대학교(총장 장순흥)는 지난 16일 오후 19시 부산 파크 하얏트 호텔에서 까으 끔 후은(Kao Kim Hourn) 신임 아세안 사무총장에게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까으 끔 후은 사무총장은 아세안 국민들의 인권과 자유 보장, 그리고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한-아세안 협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 학위를 받았다.

 

캄보디아 태생인 까으 끔 후은 총장은 미국 하와이대학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캄보디아대학 총장을 역임했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10년 동안 훈센 캄보디아 총리 직속 외교부 특임 장관을 지냈으며 지난 1월 제15대 아세안 사무총장으로 취임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까으 끔 후은 사무총장을 비롯하여 부산외국어대학교 장순흥 총장, 주아세안대한민국 이장근 대사, 이인혁 아세안 문화원장 등 외교부 관계자 및 외교와 국제협력 분야의 다양한 인사들이 참석하여 축하 인사를 전했다.

 

장순흥 부산외대 총장은 “까으 사무총장은 캄보디아의 교육 및 국가 발전은 물론 아세안의 발전을 위해 역대 어느 총장보다도 아세안의 외교, 국제협력 분야의 일선에서 뛰고 있다”며 “오늘 열린 수여식을 통해 자랑스러운 부산외대 동문이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까으 끔 후은 사무총장은 “한-아세안 국민 간의 신뢰, 우정, 이해, 동반자 관계를 기반으로 한-아세안 관계를 더욱 증진하기 위해 내가 가진 지식, 기술 및 경험을 활용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부산외대와도 교육, 연구, 직업 훈련 등 인적교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학위수여식 이후에는 부산외대 아세안연구원, 아세안학부, 인도네시아협력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부울경 지역 아세안 전문가들과의 만찬 겸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간담회는 ‘전략적 동반자로서의 한-아세안 관계’라는 주제 아래 김동엽 아세안연구원 원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까으 끔 후은 사무총장과 참석한 아세안 전문가들이 함께 한-아세안 관계 증진에 관한 다양한 질의와 의견 개진의 시간을 가졌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