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년 역사 베트남 연극 뚜옹, 인도를 홀렸다."
베트남의 국립 뚜옹 극장(Vietnam Tuong Theatre)의 연극인들이 2월 1일부터 17일까지 인도를 방문해 문화 행사 및 정치계 행사에서 3차례 공연을 펼쳤다. 공연에 인도인들도 환호했다.
뚜옹(Tuong)은 13세기 원나라 포로들이 공연한 것에서 발원했고 17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 발전해 주로 궁중에서 공연되고 귀족예술로 자리잡은 베트남 전통 공연이다.
800여년의 연사를 가진 뚜옹은 의상부터 음악이 화려하고 노래, 대사, 춤, 동작 등이 엄격한 규정을 따르는 점이 특징이다.
뚜옹 공연을 펼친 3차례의 인도 행사는 당 티응 옥틴(Dang Thi Ngoc Thinh) 국가주석대행의 환영식, 제 34회 수라쿤트 국제공예품 메라 2020(The 34th Surajkund International Crafts Mela-2020), 국제 식품‧패션 전시회(international food and fashion exhibition)로 이어졌다.
국립 뚜옹 극장 팜 은곡 투안(Pham Ngoc Tuan) 이사는 “이번 공연은 인도 주재 베트남 대사인 팜 산 차우(Pham Sanh Chau)가 주선해서 성사됐다. 베트남 전통 연극에 대해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베트남 뚜옹 극장은 전통 예술 형식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데 상당한 기여를 해왔다. 그 결과로 2019년 뚜옹과 포크송 페스티벌 금메달 2012 베트남 전통 음악악기 페스티벌에서 금메달, 1996년 베트남 연극인협회에서 개최한 연극상에서 수상하는 등의 결과를 냈다.
이에 베트남 당국은 뚜옹 극장에 1급 노동 훈장과 1급 독립 훈장을 수여해 공로를 인정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