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아세안센터, 롯데호텔서 제16차 연례이사회 및 리셉션

2월 21일, 한-아세안 관계 수립 35주년, 센터 창립 15주년 사업등 승인

 

“한-아세안센터 창립 16주년 리셉션에 찾아주세요.”

 

한-아세안센터(사무총장 김해용)는 2월 2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16차 연례 이사회를 개최한다.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의 정부 고위 관료들로 구성된 이사들이 한-아세안센터의 2023년 사업을 평가하고,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을 논의하고 승인한다.

 

올해는 한-아세안 대화관계수립 35주년과 한-아세안센터 창립 15주년을 기념하는 해다. 특히 오는 10월 한-아세안 정상회의 계기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CSP) 수립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금번 이사회가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CSP는 아세안이 대화상대국과 맺는 최고 단계의 파트너십이다. 현재까지 5개국(호주, 중국, 미국, 인도, 일본)과 수립했다.

 

2024년 아세안 의장국인 라오스의 수임 주제인 연계성과 회복탄력성에 발맞춰 한-아세안센터는 한-아세안 관계의 눈부신 발전상을 전파하고 미래 협력을 이끌 신규 분야 발굴과 의제 설정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15년간 한-아세안 관계에 특화된 유일한 국제기구로서의 성장을 돌아보고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할 것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한-아세안 관계의 과거, 현재, 미래를 망라하는 국제회의, ▲한-아세안 연대구상(KASI)의 핵심 추진과제인 차세대 교류증진과 올해 아세안 역점분야 중 하나인 인적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한-아세안 청년 네트워크 워크숍’, ‘한-아세안 학술에세이 공모전’, ‘아세안 청년 멘토십 프로그램’, ‘주한 아세안 청년 네트워크(AYNK) 및 주한 아세안 교수 협의회(CAPK)’, ▲한-아세안 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및 지속 가능한 관광 등 회복력 강화와 미래 협력을 위한 분야 사업, ‘아세안 연계성 포럼’ 등 물리적 연계성 증진 사업 등을 준비 중이다.

 

한편, 이사회 당일 저녁에 개최되는 환영 리셉션에는 김홍균 외교부 1차관이 참석하여 축사를 진행한다. 이밖에도 이사회 참석자뿐만 아니라, 주한 아세안 대사 및 유관기관, 학계, 언론 등 각계 각층의 총 150여 명이 참석하여 한-아세안 관계 증진을 위한 협력 의지를 다지고 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