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국회와 한국외대와 협력이 더 긴밀해지고 있어요.”
태국 국회 외국어지원사무국은 2025년 12월 18일 한국외국어대학교 태국학과와의 인턴십 대학생 2기 수료증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외국어지원사무국 국장인 타누콤 밤룽폰 국장 주관으로 수행됐다. 한국외국어대학교 태국학과 교수진도 참석하였다.
한국외대 측 참석자는 아시아언어문화대학의 태국학과 학과장 박경은 교수, 신근혜 교수 그리고 시무앙 케와린 교수 등이다.
제2기 인턴십 프로그램의 최종 수료자는 태국학과 4학년 최민정 학생과 이성주 학생 등이다. 학생들은 온라인 형태로 인턴십에 참여하였다.
인턴십 수료자들은, 태국 국회 관련 뉴스의 한국어 번역, 한국 관련 뉴스의 태국어 번역, 그리고 태국국회 관련한 주요 기사 및 콘텐츠 번역 업무를 수행하였다. 이번 인턴십 협업 수행은, 태국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값진 경험이 됨과 동시에, 한.태간 우호 관계 증진에 기여했다고 태국 국회 사무처로부터 평가받고 있다.
태국학과 교수진은 인턴십 기회를 제공한 태국국회 하원 사무처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인턴 학생들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와 다방면의 역량 개발을 높이 평가하였다. 또한 향후 온라인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의지를 밝혔다.
이번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성주 학생은 "인턴십 업무를 수행하는 기간 동안 태국국회 사무처로부터 받은 세심한 지도와 조언에 대해 감사하며, 지속적으로 관련 전문 통번역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최민정 학생은 "도전감과 보람이 큰 인턴십 업무였으며, 한.태간 교류에 미력이나마 기여한 자부심을 느낀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타누콤 밤룽폰 태국국회 사무처 외국어지원사무국 국장은 한국외대 태국학과 교수진과 학생들에게 추진된 업무성과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며, 인턴 학생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박경은 태국학과 학과장은 "태국학 전공 학생들에게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 준 태국 하원 사무처에 감사드린다. 태국국회의 한국 관련 업무추진 내용 홍보를 위한 협력 관계 증진에 필요한 본보기 사례다. 앞으로도 이러한 형태의 협력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자리에서 시무앙 케와린 태국학과 원어민 교수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태국학과 설립 60주년을 기념해 내년에 태국학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계획임을 소개했다.
당해 행사에서는 태국과 관련한 학술 발표와 토론회 외에, 학생들의 전공어학 역량 경진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태국 국회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 추가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인데, 이에 대해 타누콤 밤룽폰 태국국회 외국어지원사무국장은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약속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