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태국, 이웃국 베트남 등 5개국 포함 동남아판 ‘솅겐 비자’ 시동

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말레이시아-미얀마 등 총 5개국 공동비자 목표

 

태국이 동남아시아판 ‘솅겐 비자’ 도입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4월 7일 블룸버그는 태국 ‘스레타 타바신’ 총리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이웃국 5개국(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말레이시아‧미얀마)이 포함된 ‘공동 비자 프로그램’ 운영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른바 동남아판 ‘솅겐 비자’다. ‘솅겐 비자’는 솅겐 전역서 유학‧직장 파견 등 이유로 장기 체류시 비자 신청을 수월하게 하는 등의 국제조약으로 원활한 이동과 체류를 보장하는 것이 골자로 하고 있다.

 

태국이 주도하는 국제조약도 이 같은 내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태국 정부는 2027년까지 800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중국과 상호 비자 면제 협정을 체결했고 인도에서 온 여행자에게 임시 비자 면제를 제공했다.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단지 내에 카지노를 개장하는 계획도 검토 중이다.  2023년 동남아시아 6개국은 총 70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유입됐다.

 

태국과 말레이시아는 전체 집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약 480억 달러(원화 약 64조 9,440억 원)의 관광 수입을 창출했다.

 

태국 티티난 퐁수디락(Thitinan Pongsudhirak) 정치학 교수는 “공동 비자 제도 운영을 위해 참여 국가 간의 표준 이민 기준이 사전에 마련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