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성외교관 4호’ 오영주 베트남 대사 외교부 2차관 내정

통일부 차관으로 ‘동영상 외교’ 주목 외교부 출신 문승현 주 태국대사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15명 내외의 장차관급 인사안을 발표한다.

 

주목을 받고 있는 건 동남아 현직 대사들의 차관직 임명이다. 우선 외교부 2차관으로 오영주 주베트남 대사가 맡는다. 통일부 차관으론 외교부 출신인 문승현 주태국대사가 맡는다.

 

1988년 외무고시로 외교부에 입성한 오영주 대사는 ‘한국의 4번째 여성 외교관’이자 최초의 여성 유엔 과장이다. 공적개발원조 전문가였던 오 대사는 2000년 주후쿠오카 영사로서의 일본에서도 근무하고 주중국 참사관을 역임했다.

 

2022년 10월 13일,주베트남 한국대사로 부임했다. 지난해 한국과 수교 30주년을 맞은 베트남은 한국과 무역량이 4번째로 많은 나라다. 한국 주요 수출국 3위, 주요 수입국 6위, 투자 1위국이다. 베트남에는 9000개의 한국 기업과 교민 20만 명이 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2일(현지 시각) 국빈 자격으로 2박 3일간 베트남을 방문한 바 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인 205명의 경제사절단이 동행한 바 있다. 이 국빈방문을 성공적으로 뒷받침했다는 평이다. 

 

오영주 차관 프로필

 

▲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 외무고시 22회 ▲ 개발협력국장 ▲ 주유엔차석대사 ▲ 장관특별보좌관 ▲ 다자외교조정관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장 ▲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파견 ▲ 주베트남대사

 

문승현 주태국한국대사는 태국 최대 명절인 송끄란을 축하하기 위해 제작한 대사관 영상으로 화제를 모았다. 직접 춤을 추는 모습으로 등장해 주목을 받았다.

 

 

이 동영상은 일주일 만인 4월 13일 기준 영상이 게시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의 소셜미디어 조회수가 100만회를 훌쩍 넘어섰다. 페이스북 팔로워 270만을 보유하고 있는 찻찻 방콕시장은 SNS에 영상을 공유하는 등 태국에서 큰 이슈가 되었다.

 

문승현 차관 프로필

 

▲ 서울대 외교학과 ▲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 정치학 석사 ▲ 외무고시 22회 ▲ 의전총괄담당관 ▲ 북미1과장 ▲ 주미국공사참사관 ▲ 북미국 심의관 ▲ 북미국장 ▲ 대통령비서실 외교비서관 ▲ 주체코대사 ▲ 주미국공사 ▲ 주태국대사

 

한편 대통령실에 따르면 신임 통일부 장관에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를 지명한다. 신임 통일부 장관에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통일비서관을 역임했고, 윤석열 정부 통일미래기획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김영호 교수가 내정됐다. 국민권익위원장은 김홍일 전 고검장을 발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정책홍보와 체육·관광 등을 담당하는 2차관에는 장미란 교수가 인선됐다. 한국 여자 역도 사상 첫 금메달을 따낸 장 교수는 여자 최중량급( 75kg급)을 대표하는 스타였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