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펄펄 끓는 태국” 체감온도 54도 최악 폭염 덮쳤다

지난 22일 방콕 42도-체감 온도 54도 “기록적...최고 44.6도”

 

 

태국 수도 방콕이 기록적인 폭염으로 펄펄 끓고 있다.

 

24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 기상국을 인용 “지난 22일 방콕은 42도를 기록했고, 습도를 포함한 체감 온도는 54도였다”라고 보도했다.

 

태국은 4월이 가장 더운 시기다. 예년 평균 기온은 37도 정도다. 이 때문에 40도를 넘기는 것 자체가 “기록적”이다. 지난 주말에만 기상 관측소가 설치된 77개 지역 중 최소 28개 지역에서 40도 이상의 기온이 측정됐다고 전했다.

 

이번주 태국 서부 탁주의 기온은 44.6도로 전국에서 기록된 가장 더운 기온을 기록했다. 이 때문에 야외 활동 자제령도 내려졌다.

 

태국에서는 지난 6일 기준 일일 전기 소비량 3만9000메가와트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3만2000메가와트를 넘어선 것이라고 정부 대변인은 밝혔다.

 

최고 기온 43도를 기록한 방글라데시와 40도 폭염으로 수십 명이 숨진 인도 등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중국 등도 극심한 더위가 지속되면서 모두 섭씨 40도 이상의 기온을 기록했다.

 

필리핀에서는 이달 들어 기온이 가파르게 상승함에 따라 조만간 40도에 육박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아시아 지역 이상 고온 현상은 이제 시작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코페르니쿠스가 발표한 기후모델에 따르면 올해 세계는 태평양을 중심으로 수온을 떨어뜨리는 라니냐 현상이 3년 만에 반대 현상인 엘니뇨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된다.

 

기후학자이자 기상 역사학자인 막시밀리아노 에레라는 이번 동남아시아 지역의 무더위를 “전에 없던 아시아의 괴물 같은 폭염”이라고 묘사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