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쁘라윳 태국 전 총리, 왕의 조언자 ‘추밀원’ 위원 임명

국왕이 임명, 전 육군 사령관이자 쿠데타 지도자 10년간 집권

 

쁘라윳 찬오차 전 총리가 ‘종신직’ 추밀원(Privy Council, 옹카몬트리) 위원에 임명됐다.

 

더네이션 보도에 따르면 “왕실의 소식을 전하는 로열 가제트(Royal Gazette)는 쁘라윳 찬오차 전 총리가 11월 30일(현지시간) 마하 바지랄롱꼰 국왕에 의해 추밀원 위원에 임명됐다”고 보도했다.

 

쁘라윳 찬오차 전 총리는 전 육군참모총장이자 쿠데타 지도자였다. 잉락 친나왓 정부를 무너뜨린 쿠데타를 주도한 뒤 2014년 집권했다. 쿠데타 지도자가 추밀원의 최신 위원이 된 셈이다.

 

그는 2014년 5월 20일 잉락 전 총리가 직권남용 혐의로 헌법재판소에 의해 탄핵되어 총리부재 상태의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5월 22일 쿠데타를 선언했다. 잉락 총리 탄핵 이틀 뒤 당시 쁘라윳 짠오차 육군참모총장은 주요 정치인들을 불러 감금한 뒤였다.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쁘라윳은 2019년 총선에서 연임에 성공했다. 그는 지난 5월 총선에 타이쌍찻당(RTSC)을 창당해 차기 수상을 노렸지만 실패하고 올해 8월에 퇴임했다.

 

추밀원은 라마 5세가 왕의 개인적인 조언자로 철롱꼰 왕의 통치 기간 동안 처음 임명되었다. 왕실을 제외하곤 아마도 태국에서 가장 높은 지위의 ‘일반인’이다.

 

첫 142년 전인 1874년 5월 8일 쭐라롱껀 왕 시 설립되었다. 1949년에 현 형태의 추밀원이 새로 설립되었다. 추밀원장은 국왕의 능력이 상실되거나 국가원수를 세울 수 없을 때 대신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국왕과 군대라는 막강한 배경을 발판으로 추밀원장은 태국 정치의 막후실력자로 불리기도 했다. 쁘라윳 전 총리뿐만 아니라 과거 총리들도 새해나 생일 때는 어김없이 찾은 것은 관행이었다.

 

실제로 전 쁘렘 원장은 푸미폰 국왕이 서거하자 2016년 10월 13일부터 그해 12월 1일까지 국왕 ‘섭정’의 역할을 공식 수행하기도 했다. 비공식적으로 공식라인에 왕실의 뜻을 전하고 사실상 수렴청정하는 구조인 셈이다. 

 

현재는 수라윳 전 총리가 원장이다.  평의회는 왕과 정부, 의회, 사법 재판소, 민간 부문 및 국민들이 관할권 내의 문제에 대해 조정한다. 원장을 비롯해 군 최고사령관, 전직 대법원장, 기업가 등 위원들의 면면은 화려하기 이를 데 없다.

 

추밀원 위원은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옴부즈맨, 선거위원회, 인권위원회, 헌법재판소, 국가청렴위, 감사원, 영구직 정부관료, 국영기업 등 어떤 직업도 겸직할 수 없다. 한번 추밀원위원이 되면 종신직이다. 스스로 그만두거나, 국왕이 하지 말라고 할 경우에만 그만둘 뿐이다. 

 

쁘라윳 이전에는 2011년의 차릿 전 공군참모총장이 마지막 추밀원이 되었다. 쁘라윳 총리 말기 무렵 한동안 쁘라윳이 추밀원 위원이 되고 원장까지 한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