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하노이공항 입국 한국인 ‘자가격리’ 전환 시작

87명 강제 격리서 자기격리로...박노완 대사 노력 한몫 주목, 한인회 캠페인도

 

베트남 당국이 1일 하노이 공항으로 입국한 한국인들을 ‘강제 격리’에서 ‘자가 격리’로 순차적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28일 하노이공항으로 입국했다가 강제 격리됐던 한국인 73명 가운데 60명은 자가격리 결정을 받아 하노이 시내 숙소로 이동했다.

 

남은 13명 중 9명은 귀국했고, 숙소를 확보하지 못한 4명은 병원 등 시설에 격리됐다. 이들은 입국 한국인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대구-경북과 관계 없었지만 강제 격리되었다.

 

이어 지난달 29일 하노이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8명 가운데 27명은 자가 격리로 분류돼 공항을 떠났다. 나머지 1명은 한국으로 돌아갔다.

 

박노완 주베트남 대사는 지난달 29일 베트남 출입국관리소 부소장을 직접 만나 조속한 입국 절차 진행, 자가격리를 강하게 요청한 바 있다.

 

박 대사는 “베트남 당국이 중국과 달리 한국에 대해 전면 입국 금지를 하지 않은 것은 우호적인 양국 관계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주베트남 한국대사관은 2일 베트남 외교부와 보건부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시설에 격리된 한국인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과 무관한 경우 자가 격리로 전환해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3월 1일부터 한국에서 출발하여 번돈국제공항(하노이 공항 불허로 대체 지정 공항)으로 착륙하는 한국 국민들은 인근 숙박시설에서 14일간 격리될 예정이다.

 

 

베트남연합한인회는 ‘한국교민 여러분....한국과 베트남의 우정은 국경이 없습니다’라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하노인한인회, 호치민한인회, 하이퐁한인회, 다낭한인회, 남딘한인회, 바리아붕따우한인회, 껀터한인회는 함께 "코로나는 곧 지나가겠지만 무심코 한 서운한 서로운 몸짓과 말을 남게 됩니다’며 ‘우리 20만 교민은 베트남 정부의 코로나 대책에 적극 협조하고 베트남에 코로나가 확산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해 나갑시다"라는 자발적인 운동을 시작했다.

 

한편 1일 기준 베트남은 코로나19 확진자 16명이 모두 완치됐으며 2월 13일 이후 확진자가 나오지 않는 등 성공적인 방역을 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월 27일 방역과 관련해 베트남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해 코로나19 지역사회감염 위험국가 명단에서 베트남을 제외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