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하노이, 한류로 수놓았다...‘2022 K-박람회 베트남’

콘진원, 범정부 협업..체험관에 이틀 간 2만 3000여 명 방문-한-베 콘서트 환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지난 15일에서 18일, 베트남 하노이 일대에서 ‘2022 K-박람회 베트남’(영문명 K-EXPO VIETNAM 2022)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첫 부처 합동으로 개최된 본 행사는 한-베 수교 30주년을 맞아 베트남 하노이로 개최지를 정하고 한류 콘텐츠 기업과 농수산식품, 소비재 기업의 동남아 지역 동반 해외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더핑크퐁컴퍼니, 오로라월드, CJ ENM, SLL 등 39개 콘텐츠 기업을 포함해 총 109개 한류 연관 기업들이 참여해 ▲B2C 전시체험관(10.15~16), ▲한-베 콘서트(10.16), ▲B2B 수출상담회(10.17~18)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 다양한 K-콘텐츠가 베트남 한류팬들의 열띤 참여 이끌어

 

10월 15일과 16일은 베트남 국가전시센터(NCC)에서 ‘상상을 앞지르다, 감동을 이어 가다’라는 슬로건 아래 국산 애니메이션, 캐릭터, 웹툰, 실감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렸다.

 

행사장에 들어서자마자 시선을 압도하는 가로 5m, 세로 12m 크기의 버티컬 LED에는 초현실적인 움직임의 <워터폴 메탈(Waterfall_Metal)>을 비롯, 다양한 실감 콘텐츠가 상영되어 참관객의 시선을 강하게 끌었다.

 

또한 현장에는 전 세계 최초 유튜브 조회수 100억 뷰를 기록한 <핑크퐁 아기상어>와 국민 애니메이션 <안녕 자두야> 등 인기 캐릭터가 직접 등장해 기념사진을 찍으려는 참관객들의 긴 줄이 이어지기도 했다.

 

특히 K-드라마 OST 콘서트와 K-팝 커버댄스 경연이 열린 K-Stage 무대에는 참가자들과 10대부터 20대까지 참관객이 대거 몰려 K-컬처로 소통하는 베트남 현지 한류팬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16일 저녁에는 한국의 ▲에이비식스(AB6IX), ▲문빈&산하, ▲백지영과 베트남 아티스트인 ▲민(Min), ▲빈즈(BinZ), ▲저스타티(JustaTee) 등 총 6팀이 어우러진 K-EXPO 콘서트가 개최되어 B2C 행사의 끝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랜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이 날 공연에는 총 1만여 명의 참관객이 모였다. 팬들은 저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고 자유롭게 함성을 지르는 등 코로나19 이전의 현장의 열기를 다시 재현했다.

 

■ 활발한 수출 상담 진행으로 MOU 9건 달성 및 4,650만 달러 규모 수출 예상

 

다음날인 17일부터 18일까지는 JW메리어트 호텔에서 B2B 수출상담회가 열렸다. 개최지인 베트남을 포함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총 4개 국가에서 250여 명의 바이어가 참석해 39개 콘텐츠 기업과 1:1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총 641건의 상담이 진행되었으며 약 4,650만 달러 규모의 상담액을 기록했다.

 

 

 

그 중 캐릭터 ‘아크덕패밀리’의 제작사 아트라이선싱, 실감콘텐츠 기업 ㈜망그로브, 캐릭터 ‘테테루’ 제작사 (주)TTR은 베트남 대형 키즈카페 체인을 운영 중인 힘람 비키드 컴퍼니(Him lam Vikid Company)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또한 (주)네오타니미디어는 애니메이션 <쁘띠 드라군>으로 베트남 최대 OTT 기업인 FPT 텔레비전과 본 계약을 체결했다는 희소식을 전했다.

 

이 외에도 <쥬라기 캅스>, <다이노맨>으로 알려진 와이제이콘텐츠, AR 컬러링북 ‘랜드마크 라이브’ 시리즈를 개발한 (주)뷰아이디어, 공연음향 전문 솔루션 기업인 (주)사운드얼라이언스 등 다양한 기업이 현장에서 총 9건의 MOU를 성사시키는 쾌거를 이뤄냈다.

 

 

조현래 콘진원 원장은 “한-베 수교 30주년을 맞아 베트남의 한류팬들이 마치 한국에 온 듯한 즐거움을 느끼길 바라며 행사를 준비했다”라며 “한류는 문화현상을 너머 콘텐츠기업 해외 진출과 국가 간 교류를 이끄는 중추적인 요소로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K-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범정부 협업을 긴밀히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2022 K-박람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5개 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주관하는 종합 한류 박람회로 한류의 영향력을 통해 연관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자 마련된 범정부 협업 사업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