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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캐피탈사, 베트남보다 미얀마가 낫다 왜?

미얀마, 아시아 점포의 21% 차지..불교국가 영향 시장규모 큰 편 주목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들은 아세안 중에 미얀마에 가장 많이 진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은행이나 보험업권 등 타 금융회사들이 중국이나 베트남에 주로 진출한 모습과는 달랐다.

 

지난달 23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국내 금융회사 해외진출 동향 및 재무현황’에 따르면 여전사가 미얀마에 진출한 해외점포 비율은 아세안 지역 전체 37곳 중 8곳을 차지해 21%를 넘는다.

 

다른 금융권 업체들이 많이 진출한 베트남과 중국에 각각 6곳씩 진출한 것에 비하면 많은 수치다. 미얀마 진출 차순위 금융회사인 은행은 해외진출 점포 131곳 중 12곳으로 9.16%에 그쳤다.

 

이 같은 여전사의 미얀마 진출 배경은 2016년부터 완전히 해제된 미국 경제 제재와 함께 신정부의 시장 개방-외국인 투자 확대 기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불교국가인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서지용 상명대 교수는 “미얀마에 진출한 여전사 대부분이 Microfinance(소액금융) 형태”라며 “불교에서는 이승에서 빚을 지고 가면 벌을 받는다는 관념이 강하기 때문에 보증인이나 담보 없이도 대출을 잘 갚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미얀마에 진출한 신한카드, 우리카드, KB국민카드 등 대부분의 여전사는 소액대출법인으로 진출해 있다. 소액금융은 저소득층에게 대출, 저축 또는 보험 등의 금융서비스를 소액규모로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미얀마의 시장규모도 금융사들이 관심을 끈 요소다. 서 교수는 “미얀마가 라오스나 캄보디아 등 주변 불교국가 중에서 시장규모도 큰 편이다. 경쟁이 심한 베트남보다는 최근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미얀마로 금융사들이 몰리는 이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여전사가 해외 진출로 벌어들인 당기순익은 약 1억 2500만 달러(1479억 원)다. 전 세계에 진출한 해외점포 수는 전체 46곳이다. 이 중 아시아 지역에 진출한 점포 수는 37곳이다.

 

한편 미얀마 호텔관광부(Ministry of Hotels and Tourism)에 따르면 2018년에 외국인 방문객 수는 355만 명으로 2017년 대비 10.92% 늘었다.

 

2018년 4월~2019년 1월까지 관광 및 비즈니스비자로 들어온 외국인 방문객 수는 68만 명으로 외국인 방문객 중 중국이 29만 7400명으로 가장 많았다. 태국이 29만 1231명, 일본이 10만 4376명, 한국이 6만 3911명, 싱가포르 5만 8657명, 베트남 5만 3329명 말레이시아 4만 7632, 인도 4만 3218명, 영국 4만 6609명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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